베트남 출산풍습

운영자 0 262 0 0

베트남 사람들은 자식을 낳는 것은 가의 혈통을 잇고, 조상에 대한 제사를 봉양하는 것으로 생각했다.
그래서 “불효는 3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무거운 것은 무자식이라”는 말이 있다.
따라서 결혼해서 자식을 낳지 못하면 남편은 첩을 들이는 것은 일상적인 것이었다.
여성이 출산을 못하는 것은 남편으로부터 버림을 받을 수 있는 칠거지악의 하나였다.
이러한 일로 인해서 6,7명의 첩을 두었으나 여전히 아이를 못 낳을 때는 문제가 남편에 있음을 알고, 이미 임신한 여자를 구해서 첩으로 맞는 일도 있었다. 

 

1) 임신 

옛날 베트남 사람들은 임신을 하면 보통 친정 어머니에게 알리고 친정 어머니는 이것을 사위에게 곧 아버지가 된다고 알렸다.
이러한 습속을 베트남어로 “띤`뭉(Tin mung: 기쁜 소식)”이라고 불렀다.
당시에 여성들은 임신한 사실을 부끄럽게 생각했기 때문에 배가 불러지는 것을 막기 위해 천으로 동여매는 일이 많았다. 

 

2) 태교(Thai giao) 

베트남은 예나 지금이나 예의를 중시했기 때문에 임신 초기부터 태교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임신한 여자는 운동을 해야했고, 그러한 운동은 보통 가사를 돌보는 것이었다. 앉아서 쉬는 것은 좋지 않다고 여겼다.
부유한 집안의 여자들은 평상시에 일을 하지 않았지만 임신을 하게되면 일을 해야했다.
살찌게 하는 음식은 피했고, 게, 조개, 토끼 고기를 피했으며, 장례식이나 결혼식 음식을 먹지 않았다.
또한 쌍둥이를 낳는다는 미신 때문에 똑 같은 과일 두 개를 먹지 않았다. 

또한 좋은 피부를 가진 아이를 원해서 달걀을 많이 먹었고, 처참하거나 슬픈 것을 보는 것, 음탕한 행동을 금했다.
화내지 않고, 상스런 말을 피했으며, 싸움을 삼갔다. 집안에는 위인이나 영웅의 사진을 걸어 놓고 감상했으며, 우아하고 청결한 것을 보고 생각했다. 

 

3) 아들과 딸의 구별 

베트남 사람들 역시 우리와 같이 아들을 더 중히 여겼다. 따라서 임신을 하게 되면 누구나 아들을 낳기를 빌었다.
그래서 아들을 날 것인가 딸을 날 것인가를 미리 예측하는 일이 허다했는데, 중국풍속인 “男左女右”에 따라 애기가 좌측에 자리 잡으면 아들을 낳고, 우측에 자리 잡으면 딸을 낳는다고 믿었다.
또한 임신한 여자가 걸어갈 때 뒤에서 불러서 여자가 좌측으로 돌아보면 아들, 우측으로 돌아보면 딸이라고 했고, 임신부의 배가 펑퍼짐하면 아들, 동그랗게 올라오면 딸이라고 했다. 

태아가 조용하면 아들, 발길질을 심하게 하면 딸이라고 했다. 그리고 꿈에서 곰, 코끼리, 호랑이와 같은 용맹스럽고 큰 동물을 보면 아들이요, 뱀이나 새와 같은 동물을 보면 딸이라고 여겼다.
또한 임신한 달과 출산 예정 달과 남편과 아내의 나이를 계산하여 아들 딸을 구분하기도 했다. 

 

4) 초이레 

아기를 출산하고 이들인 경우에 7일, 딸인 경우에 9일이 지나면 제사를 지낸다.
이러한 풍속을 더이`끄(Day cu)라고 부른다. 부유한 집에서는 손님을 초청해서 음식을 대접하고, 손님은 산모와 아기에게 선물을 주는데, 산모에게는 베트남식 간장인 느억`맘(nuoc mam)을, 아기에게는 옷이나 팔지 등을 선물했다.
현재 이 풍속은 거의 사라졌다. 

 

5) 초월례 

아기가 출생한지 한달이 지나면 제사를 지내고 손님을 초대해서 음식을 접대한다.
이 때 손님은 산모에게 선물하지 않고 아기에게만 선물을 준다. 이것을 더이`탕(day thang)이라고 부른다. 

 

6) 돐 

아기가 태어난 후 1년이 되면 돌이 돼는데, 이것을 더이`남(day nam)이라고 부른다.
다른 말로는 레`토이`노이(le thoi noi)라고도 부른다. 이 말의 뜻은 요람을 더 이상 사용치 않는다는 말이다.
베트남 사람들 역시 우리와 같이 돌을 아주 중히 여기고, 잔치상에는 사내아이일 경우에 활과 연필, 종이 등을 놓고, 여자아이는 바늘, 실, 가위 등을 진열하고, 아이가 무엇을 집는 지를 시험했다. 

 

0 Comments
포토 제목
많이 본 여행정보
많이 본 한인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