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의 참탑’ 포 클롱 가라이

운영자 0 115 0 0

1A번 국도를 따라 태양과 바람의 땅, 닌투언 성(Ninh Thuận)의 판랑 (Phan Rang) 지역을 가로지를 때면, 높은 언덕에서 위엄스럽고 과묵한 참탑의 무너진 탑머리를 마주하게 된다. 포 클롱 가라이(Po Klong Garai) 참탑은 옛 고대 참파왕국의 명군들을 기리는 장소다.

포 클롱 가라이(Poklong Garai)는 참탑-닌투언(Ninh Thuận), 판랑(Phan Rang)시의 도비잉(Đô Vinh)지역, 쩌우(Trầu) 언덕에 위치하며, 시 중심부에서 약 9km가량 북서로 떨어져있다. 이 탑은 13세기말-14세기 초(Shihavaman왕-베트남 명 쩨먼(Chế Mân)-통치 시기) 관개수로, 및 농업확대 등의 큰 기여를 이룬 전설적인 왕포 클롱 가라이(Po Klong Garai : 1151-1205재위)를 기리기 위해 축조되었다. 포 클롱 가라이(Poklong Garai) 참탑은 여전히 고대 참족의 역사에서 건축, 예술, 조각의 절정을 이룬 참파 문명의 가장 찬란한 상징물이다.

전설에 따르면 그 옛날 Poklong Garai(현 참족의 예술마을)에 Ôn Paxa, Muk Chakling이라는 나이는 많으나 아이가 없는 노부부가 있었다. 바다에 나가 소라를 캐고 생선을 낚던 중 부부는 물에 떠내려가는 여자 아이를 발견하고는 데려와 Karit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양육한다.

Karit는 아름답고 지혜롭고 또 예의바른 여성으로 성장해 모두의 사랑을 받는다. 어느 날 그녀는 양부를 따라 숲에 나무를 하러 가는데, 하늘은 불타는 듯 뜨겁고 입은 쓰고 독한 갈증이 났다. 그러던 중 바위에 고인 물을 발견하고는 즉시 잎에 담아 마시게 된다. 이상하게도, 그녀는 돌에 고인 물을 마신 이후, 임신하여 Jatol이라는 이름의 울퉁불퉁한 두꺼비 같이 못생긴 아이를 낳는다. 그녀는 사생아를 낳았다는 구설수에 아들을 버리고 떠나, Jatol은 할아버지 내외 슬하에서 성장한다.

그러던 어느 날 Jatol은 돌 위에서 깊은 잠이 들고, 갑자기 나타난 두 마리의 백룡이 그를 핥고 사라지자 총명하고 준수한 청년이 된다. Nuhol왕이 Jatol의 기묘한 소식을 듣고는 그를 궁으로 초대하여 Thakol 공주와 혼인시킨다.

1167년, Xulika 왕이Balcribanơi성에서 붕어하여, 왕위쟁탈이 일어난다. 군신들은 Jatol 의 기묘한 출현에 기대어 Play Chaling로 흰 코끼리를 보내어 왕으로 추대하는데, Jatol이 곧 포 클롱 가라이(Po Klong Garai) 왕이다.

그 당시 Panduranga 판랑(Phan Rang)은 정기적으로 쩐랍(Chân Lạp)군에 파괴되어, 곧 포 클롱 가라이(Pô Klong Garai)는 군대를 이끌고 난리를 진압해야만 했다.

왕은 영토를 침략한Angkor군에 대승을 거두고 참족의 민족 자치의 토대 및 평화로운 태평성대의 기틀을 마련한다. 수도는 발하거우(Bal Hagâu)에 세워진다.

그는 남부지역을 새롭게 개간하면서 많은 공로를 세웠다. Panduranga (Phan Rang)지방의 통치 때, 그는 냐찐(Nha Trinh) 댐(Chaklin, 냐호Nha Hố지역, 니잉썬Ninh Sơn현), 서쪽의 껌강(Sông Cấm) 댐처럼, 각 제방 축조 및 최초의 관개수로 체계에 공을 들였다. Cái와 Đực두 수로의 관개수로 사업은 삶의 번영, 농업 진흥 및 작물 풍작에 도움을 주었다. 이러한 관개사업은 오늘날까지도 사용되며 유지되고 있다.

아직 학교에서 책을 안고 다닐 시절에, 주말이면 보통 친구들을 이끌어 자전거를 타고 탑에 올라 참탑 복원전문가 바란(Ba Lan)을 만났다. 유럽에서 온 탑 복원과 고고학에 대한 대가들은 참탑 건축의 영구적인 접착물질 및 초석 벽돌의 재료에 관해서는 무력해질 수 밖에 없었다. 옛 사람들은 결코 시멘트나 석회를 건축에 이용하지 않았고 주춧돌들이나 초석을 높이 들어올릴만한 설비들도 없었기 때문이다.

포 클롱 가라이 탑은 베트남에 남아있는 가장 아름답고 장대한 탑 구조물이다. 쩨먼(Chế Mân) 또한 옛 참파왕국의 가장 유능하고 용맹한 왕이었다. 다이비엣(Đại Việt)국의 쩐 년 똥(Trần Nhân Tông) 국왕은 후이엔 쩐(Huyền Trân) 공주를 시집보내어 왕비로 만들었고, 역사는 이 불멸의 사랑이야기를 전해오고 있다.

포 클롱 가라이는 하나의 군체로 3개의 탑을 포함한다. 중심탑은 왕이 있는 상징적인 장소로 가장 존엄한 정신력이 깃든 장소이다. 높이20.50m, 길이13.80m, 폭은10.71m이다. 탑은 동향의 문이 있고, 문 위의 둥근 지붕에 두개의 큰 돌기둥이 받침을 이룬다. 돌기둥면에는 각주로 고어가 새겨있고, 상방에는6개의 팔이 춤추는 시바신이 양각되어 있다.

불의 탑은 높이 9.13 m, 길이 8.18 m, 폭 5 m 이며, 또한 입구의 탑은 왕이 접객하는 자리의 상징으로 높이5.65 m, 길이 5.10 m, 폭은4.85 m이다. 참의 왕족은 바라몬(Bà La Môn)교(인도 종교)를 따라 각 사원과 탑의 대문은 동쪽으로 향한다. 남-북면은 보통 비워두거나 가짜문으로 되어있으며, 서쪽은 일평생 마귀의 방향이라 하여 열어두는 것이 절대 허락되지 않는다.

세속숭배 요니-링가(Yoni–Linga)혹은 문카링가(Munkha Linga)는 보통 중부지방의 참탑에서 보인다. 매년 닌투언(Ninh Thuận)의 참족은 4대 축제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연초 축제(음력1월, 참족력)는 가장 중요하고 포 클롱 가라이(Po Klong Garai) 탑의 문을 여는 행사이기도 하다. 중요 업무는 특별히 참족 공동체의 각 스님들과 명인들에 의해 주도된다. 이후 기우제가 있으며, Katê제 또한 Chabun (Lễ Cha제)가 있다. Katê란 음력 7월(양력9월초 경)의 참족의 설날이고 이는 참족에게 있어 Raglai족 및 낑(Kinh)족 형제들과의 화합과 교류, 만남의 장이 된다.

0 Comments
포토 제목
많이 본 여행정보
많이 본 한인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