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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아90717 0 6 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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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문제들을 논의하는 데 있어 양국 당국자간 협의를 우선하는 관행이 있고, 개별기업과 관련된 사안들이어서 공개하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이 메이저놀이터 당국자는 그러나 구체적인 사례 내용과 건수를 밝히는 것은 거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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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기구를 통하지 말고 우리 외교부가 일본에 직접 대응하라는 것입니다. 정부는 통상적인 고시개정 절차에 따라 20일간의 의견수렴과 규제심사, 법제처 심사 등을 거쳐 개정안을 9월 중 시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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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관계자는 "국제기구 등 제3의 기구를 통한 유화책이 아닌 외교부가 직접 강경 대응하라는 게 최근 기조"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불안감을 자극하는 가짜뉴스에 대해서도 단호한 대응을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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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 당국자는 이날 "일본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한 것과 관련해 명확한 근거들을 갖고 있다"면서 "일본이 바세나르 체제(WA) 등 국제수출통제의 기본 취지나 원칙에 어긋나게 제도를 운용하는 구체적 사례들을 확보해 놓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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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단독으로 ‘가의 2’ 지역으로 분류됐다. 바세나르체제 등 4대 국제수출통제체제에 모두 가입한 28개국 중 일본을 제외한 미국, 영국, 호주, 독일, 프랑스 등 27개국이 ‘가의 1’국가다. 나머지 국가는 ‘나’ 지역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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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대통령은 또 후쿠시마 원전수 누출 사태와 관련해서도 "국제원자력기구 IAEA 등을 통하지 말고 외교부가 직접 대응하라"고 말했습니다. 또 대일 자동차 수입액은 6300만달러(약 765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25.5% 감소했다. 국내에서 진행 중인 일본산 자동차에 대한 불매운동이 수입 감소로 이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일본차 브랜드의 점유율은 13.7%를 차지했는데 이는 전달 대비 6.7%포인트 줄어든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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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원 토토사이트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상호 여행 감소에 따른 피해는 일본이 더 클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 반작용으로 국내 소비자 효용 손실, 국내 관광산업의 업황 악화 등의 피해도 예상된다"며 "외교 갈등이 경제전쟁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고 국내 관광산업의 어려움이 해소될 수 있는 적극적인 대응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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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코 경제산업상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한국 정부의 백색국가 제외 방침과 관련해 "무엇을 근거로 일본의 수출관리제도가 기본 원칙에 따르고 있지 않다고 말할 수 있는지 불명확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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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당국자는 이에 대해서도 "우리 수출제도 개선과 맞물려 결과적으로 일본의 부적절한 운영사례를 반영했을 뿐 맞대응 조치가 아니다"라고 거듭 부인했다. 이 당국자는 이어 "일본의 부적절한 수출 사례가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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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일본의 상호 여행 감소에 따른 경제적 피해는 절대적 규모나 체감도 측면에서 일본이 훨씬 클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의 일본관광 감소율이 일본의 한국 관광 감소율의 2배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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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경제전쟁이 계속되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독도와 원전 문제 등 일본의 잘못에 대해 강경 대처를 지시했습니다. 2002년 5.5%로 정점을 찍었던 실업률도 지난해 2.4%를 기록, 1992년 이후 26년 만에 가장 낮았다. 이 같은 경제지표에 대한 자신감은 아베 정부의 대외 강경노선의 원인으로도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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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메이저사이트 당국자는 우 의원실에 “무선통신기기의 경우 스마트폰 교체주기가 길어지면서 제품 수요가 줄어든 탓이 크고, 선박의 경우 일시적인 교역 감소 현상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의원은 “일본 수출규제 여파로 양국 간 교역이 줄어들면서 한·일관계뿐 아니라 세계 경제에도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면서 “한국이 제기한 정당한 문제제기에 대한 경제보복 차원이 아니라면 부당한 규제를 하루빨리 해제하고 교역을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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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제출받은 ‘7월 수출입동향 관련 일본산 수입 증감 현황’을 보면 지난달 1~25일 정밀화학원료 수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1% 감소한 1억1200만달러(약 1361억원)를 기록했다. 산업부 당국자는 우 의원실에 “일본이 수출규제에 돌입한 3가지 품목은 정밀화학원료에 들어간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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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는 한국인의 일본 관광이 81.2% 급감할 것으로 가정했다. 우리나라의 대일 여행서비스 지급액이 지난해 51억7천만달러에서 최근 20년 동안 가장 낮았던 1998년의 9억7천만달러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 것이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지난해 일본 방문자 수가 4년 만에 약 세 배가 증가해 사상 최대인 754만 명에 달할 정도로 거품이 낀 상황인데다 최근 일본여행 취소율이 매우 높다. 2016년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문제로 중국의 한국 관광객이 9개월만에 75.1% 감소했던 사례에 비춰 일본관광 81.2% 감소는 현실화 가능성이 낮지 않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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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경제연구원은 13일 ‘한·일 ‘여행절벽’의 경제적 피해와 시사점’ 보고서에서 한·일간 여행 감소가 2020년까지 이어질 경우, 내년 일본의 경제성장률은 0.1%포인트 하락해 한국(0.05%포인트)의 2배가 될 것으로 추정했다. 두 나라의 연평균 경제성장률(2009~2018년)을 감안하면 성장률 하락 체감효과는 일본이 14.3%(0.1%/0.7%)로 한국의 1.6%(0.05%/3.10%)에 견줘 9배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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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서 "한국 정부가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 방침에 대해 의견서를 제출했듯이 일본 정부도 마찬가지로 관련 고시 개정안 의견수렴 기간에 서면으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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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일본 모두 상호관광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지난해 방한 외국인 중 일본 국적 비중은 19.2%로 중국(31.2%) 다음으로 많다. 방일 외국인 중 한국인 비중은 24.2%로 중국(26.9%)과 비슷한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주원 실장은 “한·일 상호 여행 감소로 피해가 예상되는 여행업계 등 국내 관광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대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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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일본인의 한국관광은 39% 감소할 것으로 가정했다. 우리나라의 대일 여행서비스 수입액이 지난해 17억7천만달러에서 2015년 10억8천만달러(2015년)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추정한 것이다. 지난해 일본인의 한국 방문자 수는 295만 명으로 사상 최대였던 2012년의 352만명에 크게 못미치는 수준이다. 주원 실장은 “최근 일본의 한국여행은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어 감소폭이 크게 제약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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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 없는 가짜뉴스나 허위 정보, 그리고 과장된 전망으로 시장의 불안감을 키우는 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독립유공자 등 160여 명을 초청한 자리에서도 문 대통령은 6종류의 태극기를 전시하고 김구 선생이 일본의 추적을 피해 먹은 음식을 대접하며 의지를 다졌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일 경제전쟁에 대해 외교적 해결을 모색하되, 일본의 잘못에 대해서는 문제점을 분명히 지적하고 수정을 요구하는 원칙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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